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갤럭시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및 절약모드 설정

갤럭시 데이터 사용량 확인 및 절약모드

우리가 스마트폰을 쓰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인터넷"일 겁니다. 인터넷 연결을 기반으로 카카오톡이나 유튜브, 웹서핑 등 우리가 핸드폰을 사용할 때 필요한 모든 기능은 인터넷 연결이 전제가된 상태로 진행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아이폰이나 갤럭시 등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와이파이, 통신사 데이터, 모바일 핫스팟 연결 등이 필요합니다. 와이파이의 경우 연결만 된다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모든 장소와 환경에서 와이파이를 잡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데이터 사용은 유료이다 보니, 사용량에 민감할 수 밖에 없고 무제한이 아니라면 마음놓고 쓰기도 쉽지 않죠. 그래서 오늘은 갤럭시 기종에서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 하고, 기준보다 많이 쓰게 될 경우 알림이나 제한 등을 할 수 있는 절약모드 설정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갤럭시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해 봅시다

가장 첫번째로 현시점을 기준으로 내가 얼마만큼의 데이터를 썼는지 확인 해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갤럭시 기본앱인 (설정)에 진입합니다.

 

가장 위에 위치한 (연결)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데이터 사용) 항목으로 진입합니다.

 

가장 윗부분에 현재 해당 월 1일 부터 지금까지 사용한 데이터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1개월 단위로 끈어서 볼 수 있으므로 편리하며(임의로 설정도 가능합니다), 설정해 놓은 특정 단위를 넘어서는 사용을 하게되면 경고 알림이 표시되도록 되어있습니다. 이부분은 뒤에서 더 알아보기로 합시다.

 

 

2. 데이터 측정일 임의 설정 및 경고 알림 표시

갤럭시 기본설정은 매달 1일 부터 사용량이 측정되도록 설정되어 있는데, 사용하시는 형태에 따라 특정일 이후 부터 사용한 량을 측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데이터 측정일 및 경고 항목으로 가봅시다.

 

여러가지 항목이 있는데요, 일단 날짜를 변경해 봅시다.

 

매달 지정해놓은 해당하는 날짜 이후부터 측정되도록 바꾸는 것이 가능합니다.

 

만약 현재 무제한 데이터를 사용하고 계시지 않다면 어느정도 사용량이 되었을때 미리 알림을 주면 앞으로 남은기간 사용할 때 계산하기가 더 편할 겁니다. 이것을 설정해 보도록 합시다. 경고 설정으로 갑니다.

 

GB 용량 단위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용 형태에 따라 적절하게 조정하여 지정해 줍니다.

 

이제 데이터 사용 한계량을 제한하는 부분입니다. 만약 써야하는 양에 딱 맞추기 힘들다면 이렇게 쓸 수 있는 양을 정해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본인이 구체적으로 용량을 정할 수 있습니다.

 

한계치를 넘어서면 자동으로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며 사용 불가 알림이 뜹니다.

 

 

3. 갤럭시 데이터 절약모드 사용해 보기

앞서 알아본 사항들로도 충분히 절약하며 사용이 가능한데요, 보다 확실한 효과를 위해서 모드 사용을 할 수도 있습니다.

 

절약 메뉴로 가봅시다.

 

기능을 활성화 시켜 줍니다. 이렇게하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인 앱이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도록 차단해 주는 기능을 하기때문에 비약적으로 절약 효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어떤 앱에서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가?

만약 한달에 10GB를 사용한다고 하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있는 앱들이 골고루 차지하여 쓰는 것이 아닌, 특정앱 몇개에서 데이터 사용량의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부분을 알면 좀 더 아끼고 절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모바일 사용량 탭에 한번 들어가봅시다.

 

특정앱들을 사용할 때 마다 얼마나 데이터를 썼는지 용량 단위 별로 분석하여 보여줍니다. 만약 잘 쓰지 않는 앱에서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다면 개선하여 절약이 가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