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엑셀 세로쓰기 글 작성법

엑셀 세로 글 쓰기

학창시절 친구들이나 선생님으로 부터 매번 들어왔던 말이 있습니다 "워드랑 엑셀 자격증은 꼭 따라" 사실 그때 당시에는 그러한 부분에 있어서 필요성도 느끼지 못했고, 도대체 그걸로 어디에 쓴다는 걸까 라고 생각했었지만 너도 나도 도전하는 시험에 나만 빠질 수 없어서 결국엔 취득했던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어른이 되어버린 지금에서야 그 말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오피스 프로그램인 엑셀은 어느 기업에서든 안쓰는 곳이 없고, 임무 수행을 위해선 어느 정도 기본능력이 꼭 뒷받침 되어야 하기 때문에 오늘도 하나씩 배워가는 중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최근에 알게된 기능 중 하나를 소개해 볼까 하는데요 바로 "세로쓰기" 기능입니다. 얼마 전 작업하게 된 문서에서 세로로 계속해서 써내려가야 할 일이 있어서 좀 더 효율적인 방식을 찾다가 알게되었습니다.

1. 단축키로 간단하게

먼저 가장 간단하면서 쉬운 방법입니다. 짧고 단편적인 작업에서 효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예시용으로 표를 하나 만들어 보았는데요,

 

(인사팀 결재) 칸에 있는 글자가 가로 형태로 되어있어서 보기가 좋지 않네요. 이럴때는 글자 뒤에 마우스를 두고 alt+enter 키를 활용하면 세로로 띄어쓰기가 가능해 집니다.

 

 

2. 방향 기능을 활용하기

앞서 알아본 방법은 글자가 몇 개 안될 때 사용하면 편리하지만, 문장 형태나 반복되는 작업을 수행하기에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작업을 원하는 셀을 선택 후, 상단에 보이는 텍스트 방향 버튼을 클릭하여 세로쓰기를 지정합니다.

 

정상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여러개의 셀을 선택후 한번에 바꾸는 것도 가능합니다.

3. 셀서식을 이용한 방식

특정 셀에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서식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세로쓰기를 하려고 하는 셀을 선택 후, 마우스 우클릭해서 서식으로 들어갑니다.

 

(맞춤)-(방향) 항목에서 텍스트를 세로 형태로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작업을 하시는 형태에 따라 알맞은 방식으로 지정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