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갤럭시 스마트폰 시간제한으로 핸드폰 사용시간 관리하기

스마트폰 없이는 살 수 없는 세상입니다. 5G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면서 너무 빠른 미디어와 매체들에 지쳐 아날로그를 추구하며 살아가는 사람도 생길만큼 현대 사회는 빠르고, 정보가 범람합니다. 회사나 학교에서 업무나 수업을하고,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고 일을 처리하는데 있어서 스마트폰은 이제 필수가 되었는데요,

그런데 요즘엔 아무래도 초등학교 저학년, 혹은 더 빠른경우 그 이전에도 핸드폰을 사용하게 되고, 미디어를 접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필요 이상의 정보를 접하는 것을 우려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또한 본의아니게 어른들도 스마트폰 중독으로 힘들어 하는 사람들도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은 갤럭시 휴대폰을 기준으로 기기에 설치되어 있는 앱 등의 사용시간을 제한하고, 전체적인 사용시간을 측정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저도 사용해 보았는데 너무 과도하게 사용하는 어플에 적용하면 내가 맞춰 놓은 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꺼지게 되어서 아쉬운 마음도 있지만 어쩔 수 없이 그만하게 되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1. 하루 중 스마트폰을 얼마나, 어떤 앱에서 사용하는가?

일단 시간을 제한하기 이전에, 내가 하루에 얼마나 핸드폰을 쓰고, 또 어떤 어플에서 시간을 보내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과도하게 사용하는 부분을 차단하고, 관리해 나가기 수월 합니다. 기종은 삼성 갤럭시를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갤럭시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휴대폰 (설정) 앱으로 이동해 봅시다.

 

여러 항목들을 지나 내려와 보면 (디지털 웰빙 및 자녀 보호 기능)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사용시간 관리나 앱 타이머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여기로 진입합니다.

 

처음 시작시 (디지털 웰빙) 및 (자녀 보호 기능) 둘중에 하나로 들어갈 수 있는데, 여기서는 디지털 웰빙으로 시작해 봅시다. 정상적으로 들어오셨다면, 가장 먼저 전면에 오늘을 기준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한 전체 시간이 나옵니다. 저는 현재 1시간 1분을 사용했는데요, 이 시간 부분을 통해 가보면 상세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참고로, 웰빙 기능의 경우 간편하면서도 빠르게 앱 사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먼저 디지털 웰빙을 사용해 보시고 만약 자녀들의 사용을 관리하고 싶다면 보호 기능을 추후에 써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사용 현황에서 일단 전체적인 시간이 나오고, 아래로는 많이 사용한 앱 리스트가 나오는데, 일단은 상단의 (목표 설정)을 해봅시다. 해당 설정은 개별 앱이 아닌, 스마트폰의 전체적인 사용시간의 목표를 정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일일 목표시간을 정합니다. 최소 1분 부터 24시간 까지 설정이 가능하므로 임의로 지정해 주세요.

 

목표가 정해지면 해당 시간이 뜨게됩니다.

 

이제 목표한 시간 경과하게 되면 잠시 휴대전화를 내려 놓으세요 라는 문구와 함께 초과로 사용한 시간이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이 기능은 내가 얼마만큼의 스마트폰을 썼는가를 확인하여 스스로 관리하는 정도의 기능이므로 강제성이 조금 떨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세부 앱 사용제한을 사용하면 해결됩니다.

 

 

2. 하루 중 많이 사용하는 앱 사용 시간을 제한해 봅시다

디지털 웰빙 관리를 통해서 보니 하루에 쓰는 앱이 몇가지 되지 않더라구요. 대부분 5개 이내에서 이루어 지는데, 이 해당 앱만 제한해도 간편하게 관리가 가능했습니다.

디지털 웰빙 메인화면으로 다시 나와보면 아래부분에 (앱 타이머) 항목이 있습니다.

 

여기로 와보면 카테고리 별로 현재 핸드폰에 설치되어있는 앱 목록이 나오는데요, 자주 쓰는, 혹은 사용을 제한 하고 싶은 앱을 찾아서 우측의 모래시계 아이콘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예를들기 위해 유튜브를 지정해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최소 1분 부터 24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저는 빠르게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2분만 제한 하고 진행해 보겠습니다.

 

설정을 완료하면 (타이머를 설정한 앱)리스트에 뜨게 됩니다.

 

이제 확인을 위해 유튜브앱을 실행시켜서 2분간 영상을 시청해 보겠습니다.

 

설정해 놓았던 2분이 경과하자 시청하던 영상이 꺼지고 화면이 바뀌면서 사용제한 화면이 뜨게 되었습니다.

 

 다시 실행을 해보려고 나와보니 유튜브 앱이 평소와 다르게 회색으로 바뀌어 비활성화가 되어있네요.

 

회색으로 바뀐 앱 아이콘을 실행해 보려했지만 (목표 시간을 모두 사용함) 안내 문구가 뜨며, 내일 다시 사용하거나 앱 타이머를 변경하라는 메시지가 떴습니다. 이렇게 해놓고 나니 자연적으로 사용을 절제하며 그만하게 되는 효과가 있더라구요. 간단하면서도 빠르게 앱 시간을 제한 할 수 있으므로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